본문 바로가기
주식_경제_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파급되는 5가지 경로

by §°‡﷼⨗ 2021. 12. 16.

통화정책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우리 경제 상황을 변화시킵니다.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파급되는 5가지 경로는 금리경로, 자산 가격 경로, 환율 경로, 신용경로, 기대경로가 있습니다. 어떻게 파급이 되는지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경로

중앙은행에서 정책금리를 하향조정하게 되면 단기 시장금리, 장기시장금리, 은행 여수신 금리가 하락하여 기업투자와 가계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은 총생산의 증대 및 물가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만약 정책금리가 반대로 상향 조정하게 되면 총수요가 위축되고 경제성장과 고용촉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물가 안정이 이루어집니다.

 

금리경로의 경우 2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는 통화정책이 금융시장 내에서 단기시장금리, 장기시장금리, 은행 여수신 금리로 순차적으로 파급되는 과정이며, 2단계는 전반적인 금리 변화가 소비, 투자 등 실물부문으로 파급되는 단계입니다.

 

 

 

자산 가격 경로

자산 가격 경로는 통화정책이 주식 또는 부동산 같은 자산의 가격변동을 초래하여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말합니다. 자산가격경로는 토빈의 Q이론과 부의 효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 토빈의 Q이론은 주식시장에서 평가된 기업의 시장가치를 기업의 실물자본 대체비용으로 나눈 비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금리인하로 주가가 상승하면 기업의 시장가치는 커지게 되고 기업의 실물자본을 대체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상회하게 됩니다. 따라서 Q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기업투자를 확대시키게 됩니다.

 

부의 효과는 일반인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가격 변화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을 말합니다. 금리 하락과 통화량이 증가하면 수요가 늘어나게 되어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개인들은 이전보다 부유해진 것으로 느껴져 소비지출을 늘리기 시작합니다.

  •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면 담보가치가 높아져 은행으로부터 대출이 쉬워지고 이를 소비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 소비가 증대됩니다.

 

 

 

환율 경로

환율 경로는 국제화가 진전되고 자유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하는 나라들이 늘어남에 따라 나타나는 경로를 말합니다. 환율경로는 2단계로 구분됩니다. 1단계는 국내 금리 변화가 환율을 변화시키는 단계, 2단계는 환율 변화가 경상수지, 수입물가, 재무구조 변화를 통해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명확하나 1단계는 불명확합니다.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수출상품은 세계 시장에서 일본과 경합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엔화의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규모 개방경제에 환율은 국내 요인보다 해외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조건의 성격이 강합니다.

 

 

신용경로

신용경로는 통화정책이 양적인 측면(은행 대출)에 영향을 미쳐 실물경제에 파급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신용경로를 통한 통화정책 효과는 직접금융시장, 국제금융시장 등에 대한 접근이 자기 신용이 취약한 중소기업이나 가계에 더욱 큽니다. 또한 신용경로는 금리규제 등으로 금리의 가격변수로서의 기능이 제약되거나 자본시장이 잘 발달되지 못한 상황에서 중요한 통화정책의 파급경로로 이용됩니다.

 

 

 

기대경로

기대경로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경제주체들의 경기 전망 및 인플레이션 기대를 변화시킴으로써 소비 및 투자 결정과 물가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중앙은행의 정책금리 인하는 민간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높이고 전반적인 물가 수준을 상승시킵니다. 기대경로가 원활히 작동할 경우 통화정책의 파급시차가 축소되고 정책효과가 확대되기 때문에 기대경로의 중요성은 증대됩니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파급되는 5가지 경로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댓글